본문 바로가기
LG Aimers (7기)/1. Essential Course

2-1. 공급망 관리

by 황오독 2025. 7. 11.

통계 및 머신러닝에 있어서 핵심이라는 생각이 드는 공급망에 대해서 배웠다.

아무래도 기초 없이 바로 머신러닝을 배웠던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전통적인 통계기법 및 이론을 통한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해당 강의는 서울대학교 문일경 교수님의 강의였으며, 우선 공급망에 대한 기본 개념 먼저 설명해주셨다.

 

1. 공급망의 개념

- 공급망은 공급업체-제조업체-배송업체-소매업체-고객 순으로 Downstream으로 흘러간다.

- 정확한 물품, 정확한 시간 등 수요와 공급을 맞추고 제품과 서비스의 수익성을 목표로 한다.

-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관계자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이는 생산업체, 공급업체 뿐만 아니라 운송, 창고관리, 도매업체, 고객까지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 제품 개발, 마케팅, 생산, 물료 등 고객 요구를 받고 이를 충족시키는 모든 기능을 포함한다고 보면 된다.

- 포장지가 종이포장이냐 플라스틱 포장이냐에 따라 제지 회사나 화공물질 제조업체가 끼게 되는 등 서로 엮이고 엮인 관계가 된다.

- 이를 Network(망)으로 구성되어있다. 즉 Supply Network Management, 공급망 관리라고 한다.

- (Supply Chain Management 라고 주로 표현한다.)

 

2. 공급망의 목표와 전략

공급망의 수익성 = 고객으로부터 생성되는 수입 - 공급망에 걸쳐 발생하는 총 비용

=> 공급망의 수익성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 여기서 공급망은 각 단계의 수익이 아닌, 전체 공급망의 수익성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① 경쟁전략

- 경쟁사에 비교해 기업에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예전에 비디오 카세트에 있어 파나소닉, 노시바는 고품질과 고가를 통한 전략이었다면, 당시 LG(골드스타)는 저가 전략으로 진입했다.

- 그러나 뒤에 세탁기(가전제품)에 있어서부터는 고기능 + 고가 전략으로 변경하였다.

- 이렇듯 기업의 경쟁 전략은 바뀔 수 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공급망 전략이 뒷받침해야 한다.

 

② 제품 개발 전략

- 신제품에 대한 투자 형태를 결정한다.

 

③ 마케팅과 판매 전략

- 시장에서 제품의 위상과 가격을 결정한다.

 

③ 공급망 전략

- 원자재의 조달, 외부 기업과의 수송, 제품 생산 및 서비스에 대한 결정, 내부 수행 or 외주에 대한 결정

 

=> 모든 기능전략들은 일관성 있게 경쟁전략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고, 모든 경우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공급 사슬 전략은 없다. 그러나 주어진 경쟁전략에 적합한 공급사슬 전략은 반드시 존재한다.

 

3. 공급망의 구성 요소

- 공급망의 핵심은 효율성! 즉, 비용절감이 목표이다.

- 하지만 과도한 비용절감은 고객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 예를 들어 은행의 경우 젊은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뱅킹을 주로 이용한다. 

- 지점수는 줄어들지만 고령자의 경우는 지점이 필요하다. 간단한 은행업무임에도 20-30분을 걸어가야하는 경우가 생긴다.

- 지점 통폐업의 경우, 기업 입장에서는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이지만, 이 경우는 고객이 원하는 수요, 요구사항 등 대응성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 이를 적정하게 잡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효율성과 대응성을 절충하는 것을 Trade-off 라고 한다.

 

<공급망의 구성 요인 - 공급망 성과를 결정하는 요인>

(1) 물류 요인

① 설비 : 제품을 보관하고, 조립하고, 가공하는 장소 (실제 물리적인 위치)

설비 의사결정의 구성요소
- 설비 : 중앙 집중화(효율성) vs 분산 (대응성)
- 가용능력 : 유연성 vs 효율성
- 저장방법 : SKU, job lot, 크로스도킹
- 종합적인 trade-off : 대응성 vs 효율성

 

② 재고 : 공급망 내에 원자재, 재공품(WIP), 완제품 등

- 주기재고 (Cycle Inventory)
: 선적과 인수 사이에 발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된 재고의 평균총량
: 많은 양의 재고를 보유함에 따르는 비용과 자주 주문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과의 trade-off

- 안전 재고 (Safety Inventory)
: 수요가 예상을 초과할 때를 대비해 보유하는 재고
: 너무 많은 재고를 보유함에 따르는 비용과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지 않아 생기는 판매손실과의 trade-off

- 계절 재고 (Seasonal Inventory)
: 예측 가능한 변동 요인에 대비하기 위해 비축한 재고
- 추가 계절재고로 인한 비용과 유연한 생산시설과의 trade-off

* 결국 대응성 vs 효율성
- 너무 많은 재고는 대응성을 높이지만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 적은 재고는 효율성은 높이지만 (비용) 낮은 대응 수준
- 즉, 효율성이 더욱 중요한 경쟁전략이라면, 중앙에 재고를 집중시켜야 한다.

 

③ 수송 : 공급망 내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재고의 이동

- 수송수단 : 항공, 트럭, 철도, 인터넷 등등 비용과 속도,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진다.
- 수송 네트워크 (경로와 네트워크 선택)
: 경로 : 제품이 선적되는 길
: 네트워크 : 위치와 경로의 조합

대응성 (수송 속도) vs 효율성 (수송비용)

 

 

(2) 기능적 요인

① 정보 : 공급망 전반에 걸친 재고, 운송, 고객에 대한 데이터와 분석 정보로 구성되어있고, 공급망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정보는 공급사슬 모~~든 분야에 영향을 준다.
- 좋은 정보는 기업의 대응성 효율성 모두에 대한 개선을 도울 수 있어 trade-off에 대한 고민을 할 피요가 없다.
- 대표적인 예시 : Wal-Mart는 정보를 활용해 공급업체들로부터 쉽게 크로스도킹을 해 적은 재고와 운송비용

 

② 외주결정 : 공급사슬 활동을 누가 수행할 것인지 (내부?외주?)

-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요구되는 비즈니스 과정
- 효율성과 대응성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
- 기업 자체 생산 vs 외주
- ex) Cisco - 미국의 네트워크 통신장비 제조업체
* Cisco
- 생산되는 대부분의 제품을 외주(중국)하나, 제품 형태에 따라 바뀌는 외주결정 전략
- 가종용 네트워크 라우터와 같은 저가 제품에 대해 효율성을 추구하지만, 고가제품에 대해서는 미국 내 생산업체와 계약하는 외주

 

② 가격결정 : 공급망 내 가용 상품과 서비스에 얼마를 지불할 것인지 결정

- 매일염가 정책 vs High-Low 가격
: High-Low 물건의 일부에 대해 정기/비정기 할인 정책

- 고정가격 vs 메뉴가격
: 메뉴가격 배송 위치나 대응시간 등에 따라 변하는 가격

- 종합적인 trade-off : 기업 이익 증가

 

4. 공급망 관리의 혁신 사례

(1) 접이식 컨테이너를 활용

- 유럽의 경우, 수입량 > 수출량 / 아시아의 경우, 수입량 < 수출량, 미국의 경우, 수입량 > 수출량

- 이에 따라 컨테이너가 부족한 항구와 컨테이너가 남는 항구가 발생하는 무역량의 불균형이 발생한다.

- 이때 접이식 컨테이너가 혁신적으로 개발되었는데, 수출 후 컨테이너를 접어 기존 1개 분량을 4개까지 적재할 수 있게 되었다.

 

(2) 앰뷸런스 드론을 이용한 응급 환자 관리

- 앰뷸런스가 도착하기까지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한데, 드론을 활용해 신고 접수와 동시 앰뷸런스와 함께 드론이 출동하여 재세동기 제공 => 골든타임을 연장하게 된다.

 

(3) 드론을 이용한 긴급 네트워크 운영

- 드론을 이요해 통신이 두절된 재난 지역에 긴급 네트워크를 복구하고, 재난 지역의 데이터 수집 및 구조 계획의 수립에 활용한다.

 

5. 공급망 컨트롤 타워

(1) 국가급 공급망 컨트롤 타워

- 국가 수준의 공급망 관리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국가 수준에서의 주요 원자재에 대한 관리를 한다.

전략 품목 선정 수요 예측 모니터링 사전 경보 시스템 대응 시스템
대외 의존도, 관리 시급성 등을 고려 기업들과의 소통을 통한 주요 원자재 수요 예측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원자재 관련 이슈 실시간 모니터링 disruption 발생 시 예상 재고에 기반한 사전 경보 공급자 다변화, 국내 생산 전환, 국제 협력 등을 통한 대비

- 국가정보원, 사업부, 외교부, KOTRA를 비롯한 독립적인 유관 부처는 소통이 어려우나, 공급망 관리 전담 컨트롤 타워를 중심으로 유관 부처 협업을 도움으로써 관리 효율이 증진한다.

 

(2) 기업급 공급망 컨트롤 타워 - ABC 분석

- 효율적인 자원 관리 체계가 필요

- 기존 사용했던 유사 제품군끼리 묶어 관리하는 체계도 중요하지만, ABC분석을 통해 매출 또는 수익을 기반으로 제품을 분류해 관리하는 방식이 이익 관점에서는 효율적이다.

A군 제품 B군 제품 C군 제품
5~10% SKU, 기업 매출의 50% 이상 차지 50% 이상 SKU, A군을 제외한 나머지 매출의 대부분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제품

-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제품의 분류를 수행하고 각 제품에 맞는 재고관리 정책을 개발한다.

- 이로써 집중적인, 효율적인, 최소한의 관리가 이루어지면서 매출관리를 도모한다.

국가급 컨트롤 타워 기업급 컨트롤 타워
- Big risk, 정치적 이슈, 국가간 협약을 반영한 주요 관리 대상 품목 선정
- 국가 주도 개발 사업과 연계
- 전체 산업의 원자재 소요량 예측 필요
- 국가 단위 대응책 마련
- 2차원 ABC 분석을 통한 수익성 위주 품목 선정
- 협력사 관리를 통한 공급 안정성 확보
- 기업별 수요 예측
- 개별 사업체 단위 대응책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