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1) 고객 가치 구조
필요성(표출니즈) + 차별성(미표출니즈)
*가치의 변환
- 특정 브랜드가 시장에서 자신이 제공하는 가치를 어떻게 변화시켜 더 큰 성공을 거두었는지
ex. NOKIA => APPLE , 맥심 => Nescafe 등 처럼 단순히 '기능 중심'에서 '경험' 중심으로 가치를 변화시킴.
(2) Biz Model의 구조
=>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① 목표 고객 (Target Customer)
- 누구를 대상으로?
- 세분화, 타겟팅을 하여 페르소나 설정 (이름 붙이기를 통해 감정 이입이 더 잘됨)
- 구체적으로 설정
②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 어떤 가치, 솔루션을?
③ 가치사슬/조직 (Value Chain/Org.)
- 어떻게 창출해서?
④ 전달방식 (Delivery Design)
- 전달방식을 어떻게 설계함으로써?
⑤ 수익흐름 (Revenue Stream)
- 어떻게 기업의 수익으로 연결?
- * cash flow 파이프라인은 2~3개 구축하는 것이 좋다.
- 프랜차이즈 경우 사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cash flow pipeline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 (카페, 치킨..)
- 그러나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의 경우는 가맹수수료, 인테리어비용 등 다른 cash flow pipeline이 존재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다.
(3) Biz Model 별 To-Be 유형
유형 | 정의 | 예시 |
혁신자 (Rule Breaker) |
특정 사업의 모델이나 게임 룰을 파괴하여 자신 나름대로 독특한 모델을 만드는 기업 | Amazon 오프라인 서점 -> 온라인 서점 -> AWS |
선도자 (Rule maker) |
처음 사업을 개척한 기업 | Airbnb 집을 대여 |
모방자 (Rule taker) |
선도 기업이 만든 비즈니스 모델을 따라하는 기업 | Disney+ 넷플릭스 비즈니스 모델 |
(4) 성공적인 Biz Model 조건
*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4가지 조건
경쟁력 요소 | ① 명확한 고객가치 제안 | ![]() SOM(obtainable) / SAM(Availible) / TAM (Total) TAM > SAM > SOM으로 가면서 핵심고객을 정의할 수 있다. 가장 넓은 시장 > 실제로 접근할 수 있는 시장 > 지금 당장 확보할 수 있는 고객군 |
② 수익 매커니즘 | cash flow pipline 2~3개 정도 확보 - 너무 많으면 관리하기가 어려움 |
|
지속성 요소 | ③ 선순환 구조 | * 선순환 구조 원가 ↓ > 낮은 가격 제공 > 구매 ↑ > 이익 ↑ > 혁신을 통해 다시 원가 절감 * 악순환 구조 너무 얼토당토 없이 원가를 내릴경우, 고객의 이익과 품질이 낮아짐 원가 ↓ > 낮은 가격 제공 > 품질 ↓ > 구매 ↓ > 이익 ↓ 돈이 없으니 다시 원가 절감 => 무조건 고객 중심, 그리고 회사의 역량에 맞추어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④ 모방 불가능 | 특허 IP나 기술력 확보 |
=> 경쟁력과 지속성을 보유한 비즈니스 모델
(5) 실습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그리기
2. 협력구조 정의
- 고용, 봉사, 프로그램, 마케팅, 영업, 개발 등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두 개 이상의 조직이 상호 이익을 얻기 위해 자원과 역량을 결합하는 방식 => 공동의 목표 달성
(1) 가치창출 유형
(1) 자사 - 가치 - 고객 | 독립적으로 가치 창출 |
(2) 자사 - 가치 + 파트너(부가가치) - 고객 | 파트너가 자사의 가치 제안을 보완 ex. 식음료 제조업체가 레시피와 제품을 제공하고, 대리점에서 마케팅을 통해 가치 증대 |
(3) 자사 - 가치 + 파트너(핵심가치) - 고객 | 자사와 파트너가 함께 핵심적인 가치 창출 (강력한 협력 관계) ex. 공동 제품 개발 및 서비스 제공 |
(4) 자사 - 가치 + 고객 - 고객 | 고객에게 제품 제공 + 고객 간 상호작용 촉진 ex. 레고아이디어 : 레고 블록 판매 뿐 아니라 고객들이 창작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
(2) 실습
- 이해관계자 분석 및 창의적 대안 도출 (진행X)
* 자사 목표/니즈 :
* 목표/니즈 달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
관계자 | 입장 | 이익 | 손해 | 창의적 대안 | |
고객 | 기존 | ||||
신규 | |||||
공급자 | |||||
사업파트너 | 기존 | ||||
신규 | |||||
종업원/파트너 | |||||
정부/지자체 |
3. 사례토론
4. 사업성 평가방법
(1) 평가 기준 및 방법
* 사업타당성 평가표 BMO
- 매력도 : '고객관점' / 적합도 : '자사관점'
5. 홍보자료 작성
(1) 아마존 리더십 원칙
일반적인 제품 출시 과정 R&D > 시제품 > 생산 > 런칭 |
- 보통 런칭 전에 홍보자료를 작성하지만,
- 아마존 리더십 원칙 중 고객집착에 따르면 (Customer Obsession)
- R&D > 시제품 전에 여러 홍보 기사를 작성하고, 가장 고객 반응이 좋은 제품에 대해서 개발을 집중적으로 한다.
- 요즘 이런 추세로 바뀌고 있다고 한다.
(2) 아마존의 보도자료 재료
* 고객 요구를 찾기 위한 5가지 질문
① 고객은 누구인가?
② 고객이 겪는 문제 혹은 기회는 무엇인가?
③ (이 제품/서비스로 인해) 고객이 받는 가장 중요한 혜택은 무엇인가?
④ 어떻게 고객이 (이 제품/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혹은 원하는지 알 수 있는가?
⑤ 고객 경험은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가?
(3) 보도자료의 이해
① 기본형식
- 제목, 부제목
- 새로운 기능/제도
-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
- 담당 책임자의 말
- (고객의 기대 행동)
② 분량
- A4 1장을 넘지 않아야 함
③ 추가적인 정보
- FAQ
6. 고객목표관리
(1) KPI / OKR
*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 최종목표를 이루기 위해 각 단계에서 반드시 이뤄야 하는 목표
- 단기적이고 실용적인 성과를 추적,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측정
* OKR : Objectives and Key Results : 목표 설정 및 관리 방법
- 장기적인 변화와 성과 향상
(2) 성과목표의 기본 원칙
- SMART를 통해 목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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