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컨설팅을 위한 사업화 프로세스
1. 비즈니스의 이해
- Biz 체계 이해에 앞서 고객 중심은 "가치" 기반, 관리 중심은 "효율과 효과" 기반이다.
- 고객가치 기반 사업을 추구하며 아래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모두 연결되어야 한다.
- 관리 중심으로 하는게 나쁜 건 아니지만, 효율과 효과를 위해 고객의 이익을 침해해서는 안된다.
ex) 소니의 경우 고객 => 관리로 이전되면서, 소비자의 충성도가 낮아진 case
(1) 회사의 가장 귀중한 재산
==> "고객" 중심 중요
- 좋은 평판 ↑ => 충성고객 증가로 인해 매출이 높아지고 오히려 비용은 절감되어 이익이 높아진다.
(2) MECE
-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로,
- 컨설턴트 사고의 기본으로, 중복되지도 않고 누락되지도 않으면서 각각의 합이 전체가 되는 요소의 집합이다.
-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놓치지 않아야 한다.
- 예를 들어 물을 나누면 해수(대서양, 태평양, 인도양..) / 담수(강, 호수 ..)로 나뉘는데, 여기서 눈에 보이지 않는 수증기, 구름까지 포함해야지 전체가 된다.
=> 빠짐이나 겹침 없이 명확히 정리할 수 있어 논리가 탄탄해짐!!
2. 비즈니스 발굴을 위한 고객문제 정의
* B2B 사업의 본질
- B2B 고객의 성공적인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
(1) 문제를 보는 시각 - 문제의 정의
=> 기대와 현상간의 차이(Gap)이며, 해결을 요하는 사항
여기서 문제의 주요 원인 : 음주운전, 도로결빙, 운전미숙, 도로불량..
~로 인해 "무사히 집에 도착하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 즉 "안전한 귀가 실패"가 문제의 핵심임.
문제 정의 핵심 - 문제는 결과적 현상과 원인을 분리하여 분석해야 한다. - 이를 통해 고객사가 원하는 상태(기대)와 현재 상태(현상) 간의 차이를 명확히 하고, 해결 방안을 설계할 수 있다. => B2B 관점에서 위 문제 해결 방향은 솔루션 :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적, 서비스적 대안을 제공해준다. 해결책 - 도로 결빙 구간 알림, 알코올 탐지 장치 도입, 도로 점검 및 유지관리 솔루션 등 ==>> 고객사의 최종 목표(안전한 귀가)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 |
(2) 문제를 보는 시각 - 문제의 종류
(3) 표준 산업 분류표
https://kssc.kostat.go.kr:8443/ksscNew_web/index.jsp#
(4) 실습
- 과제 수행을 위한 산업 선정
- 문제 정의 (As-is => To-Be => Problem)
- (제조업 - 식음료 제조업, C20)
3. To-Be 설정을 위한 사고법
(1) 사업 성공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 방법
① Forecasting
② Backcasting
* Backcasting 접근 방법론
개념 | 핵심 질문 | 주요 활용 분야 |
역가치사슬분석 (Reverse Value Chain Analysis) | "미래 목표를 달성하려면 각 단계에서 무엇을 바꿔야 할까?" | 공급망 및 운영 최적화 |
보도자료기반 가치 정의 (Prese Release) | "미래에 우리의 성공 이야기를 어떻게 그릴 것인가?" | 전략 기획 및 비전 설정 |
* Process
(2) SIC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
- Smart Integrated Chain
- 시스템, 프로세스, 기술, 사람
니즈 - 주요 상황 |
경쟁사/대체제의 미래 제시가치 | 추구 가치/혜택 |
필요 인프라 (H/W 및 S/W) | ||
이해관계자 | ||
필요자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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