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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전략수립

[제안전략수립] 제안컨설팅 _ 20241209

by 황오독 2024. 12. 9.

* 제안컨설팅을 위한 사업화 프로세스

 

1. 비즈니스의 이해

- Biz 체계 이해에 앞서 고객 중심은 "가치" 기반, 관리 중심은 "효율과 효과" 기반이다.

- 고객가치 기반 사업을 추구하며 아래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모두 연결되어야 한다.

- 관리 중심으로 하는게 나쁜 건 아니지만, 효율과 효과를 위해 고객의 이익을 침해해서는 안된다.

ex) 소니의 경우 고객 => 관리로 이전되면서, 소비자의 충성도가 낮아진 case

 

(1) 회사의 가장 귀중한 재산

https://wordrow.kr/%EC%9D%98%EB%AF%B8/%EB%A7%88%EC%BC%80%ED%8C%85%20%EA%B7%BC%EC%8B%9C%EC%95%88/

==> "고객" 중심 중요

- 좋은 평판 ↑ => 충성고객 증가로 인해 매출이 높아지고 오히려 비용은 절감되어 이익이 높아진다.

 

(2) MECE

https://gainge.com/contents/articles/51

-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로,

- 컨설턴트 사고의 기본으로, 중복되지도 않고 누락되지도 않으면서 각각의 합이 전체가 되는 요소의 집합이다.

-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놓치지 않아야 한다.

- 예를 들어 물을 나누면 해수(대서양, 태평양, 인도양..) / 담수(강, 호수 ..)로 나뉘는데, 여기서 눈에 보이지 않는 수증기, 구름까지 포함해야지 전체가 된다.

=> 빠짐이나 겹침 없이 명확히 정리할 수 있어 논리가 탄탄해짐!!

 

2. 비즈니스 발굴을 위한 고객문제 정의

*  B2B 사업의 본질

- B2B 고객의 성공적인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

 

(1) 문제를 보는 시각 - 문제의 정의

https://www.wanted.co.kr/events/21_07_s04_b04

=> 기대와 현상간의 차이(Gap)이며, 해결을 요하는 사항

 

 

여기서 문제의 주요 원인 : 음주운전, 도로결빙, 운전미숙, 도로불량..

~로 인해 "무사히 집에 도착하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 즉 "안전한 귀가 실패"가 문제의 핵심임.

문제 정의 핵심
- 문제는 결과적 현상과 원인을 분리하여 분석해야 한다.
- 이를 통해 고객사가 원하는 상태(기대)와 현재 상태(현상) 간의 차이를 명확히 하고, 해결 방안을 설계할 수 있다.

=> B2B 관점에서 위 문제 해결 방향은
솔루션 :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적, 서비스적 대안을 제공해준다.
해결책
- 도로 결빙 구간 알림, 알코올 탐지 장치 도입, 도로 점검 및 유지관리 솔루션 등

==>> 고객사의 최종 목표(안전한 귀가)를 지원하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

 

(2) 문제를 보는 시각 - 문제의 종류

https://blogmba.tistory.com/98

 

(3) 표준 산업 분류표

https://kssc.kostat.go.kr:8443/ksscNew_web/index.jsp#

 

(4) 실습

- 과제 수행을 위한 산업 선정

- 문제 정의 (As-is => To-Be => Problem)

- (제조업 - 식음료 제조업, C20)

 

 

3. To-Be 설정을 위한 사고법

(1) 사업 성공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 방법

① Forecasting

 

② Backcasting

 

* Backcasting 접근 방법론

개념 핵심 질문 주요 활용 분야
역가치사슬분석 (Reverse Value Chain Analysis) "미래 목표를 달성하려면 각 단계에서 무엇을 바꿔야 할까?" 공급망 및 운영 최적화
보도자료기반 가치 정의 (Prese Release) "미래에 우리의 성공 이야기를 어떻게 그릴 것인가?" 전략 기획 및 비전 설정

 

 

* Process

 

(2) SIC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

- Smart Integrated Chain

- 시스템, 프로세스, 기술, 사람

니즈
- 주요 상황
경쟁사/대체제의 미래 제시가치 추구 가치/혜택
필요 인프라 (H/W 및 S/W)
이해관계자
필요자원